home | 도로 이용안내 | 운영시스템

 
 
·  도심내에 위치한 천변도시고속화도로는 "개방식 요금소" 체계로 해당구간 주행 시 1개의 요금소만 통과하게 되며, 이때 현금 또는 한꿈이 선불식 충전카드로 통행요금을 지불하게 됩니다.
 따라서 입구요금소에서 통행권을 받아 출구요금소를 통과할 때 통행요금을 지불하는 폐쇄식 요금소 방식에 비하여 차량이 지체되는 시간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습니다.
 
 
· 천변도시고속화도로 4공구에는 전광판 (VMS), 교통상황 동영상 수집기(CCTV), 교통량 검지기(TCS)
  기상정보수집시스템 (WMS), 노변기지국 (RSE) 등 지능형 교통시스템 (ITS)이 구축되어 대전광역시
  ITS팀 및 경찰청과 긴밀한 협조 체계를 이루며 실시간으로 교통 정보를 수집하여 운전자들에 알려줌으
  로써 운전자들에게 최대의 편익을 제공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.
 
 
· 대전광역시 교통카드인 한꿈이카드는 천변도시고속화도로, 시내버스, 공영주차장 및 지하철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. 천변도시고속화도로에서는 근무자가 배치된 유인 요금소에서 한꿈이카드로 통행요금을 지불할 수 있으며, 무인요금소에서는 비접촉 스마트카드의 장점을 활용하여 운전자들이 직접 카드판독기에 요금을 지불하고 통과하는 방식으로 톨게이트에서의 대기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.
향후 천변고속화도로가 한국도로공사에서 운영하는 고속도로와 연계될 경우에는 이에 부합하는 통행료 지불 시스템이 제안될 것입니다.

- 운영 방식 : 개방식 요금소 (통과 요금소에서만 지불)
- 요금소 구성 : 한밭 요금소, 대화 요금소
- 유지관리 : [1단계 사업] 대전광역시에서 동절기 및 일상 유지관리 담당
- 유지관리 : [2단계 사업] 완료 시점부터 운영사에서 담당 예정